심인성 어지럼증이란?
어지럼증은 일반적으로 말초의 전정기관 및 전정기관, 혹은 균형과 관련된 중추신경계의 장애와 관련하여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경학적인 이상이 없이 발생하는 어지럼증을 심인성 어지럼증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심인성 어지럼증을 경험하는 환자들은 과거에 어지럼증을 경험하였느냐 아니냐에 따라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심한 어지럼증을 경험한 환자들은 어지럼증에 대한 불안으로 인하여 공황 증상의 하나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어지럼증의 경험이 없이, 다른 신경학적 증상도 없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이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초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럼증 환자의 40~50% 정도는 공황장애, 불안장애, 우울증과 같은 신경정신과적 장애를 겪습니다. 지속되는 어지럼증은 스트레스를 더욱 유발하고, 스트레스는 다시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어지럼증과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동시에 컨트롤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인성 어지럼증의 증상
-
어지럼증의 양상은 일반적으로 격렬하지는 않습니다.
-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답답하거나, 혹은 불안감을 동반합니다.
-
두통 혹은 편두통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
공황장애, 과호흡증후군 등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속이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때로는 복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얼굴이 화끈거리면서 상열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
심한 경우에는 대인기피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심인성 어지럼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지속적인 스트레스, 혹은 강렬한 스트레스 자극은 심인성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
과거에 발생한 사건의 트라우마로 인하여 심인성 어지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과중한 업무 부담 등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컨트롤 하지 못하면 뇌신경계의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심인성 어지럼증의 경우에는 유전적 소인, 혹은 임신 중 산모가 받은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인성 어지럼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심인성 어지럼증의 경우, 외부로부터의 스트레스도 큰 영향을 미치지만, 어지럼증 자체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여 불안과 우울 등을 심화시키면서 또 어지럼증이 심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요소와 밀접한 어지럼증의 치료는 어지럼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내장기 상태와 뇌신경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와 함께 심리적인 긴장, 불안, 우울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스비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심리치료방법과 체질치료를 통하여 환자가 오래 전부터 가지고 있던 심리적인 문제점과 뇌신경계의 기능저하를 해결함으로써 심인성 어지럼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하거나 신경정신과 약물을 끊는 것이 두려운 환자의 경우에는 초기에는 기존에 드시던 신경안정제 복용을 유지하면서 치료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코스비한의원은
몸과 마음의 균형을 바로잡고
뇌신경계의 기능을 회복시켜
건강을 찾아드립니다.